시금치는 아시아 서남부 원산의 한두해살이 채소로, 뿌리는 육질이며 굵고 길다. 이 녹색 채소는 내한성이 강해 서늘한 봄, 가을과 겨울에 잘 자라며 이때 수확한 시금치는 비타민C가 더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.
시금치는 단백질과 섬유질 함량이 많으며,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고, 루테인과 제아잔틴 등 항산화제도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. 시금치에 풍부한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항산화, 항암, 항바이러스, 항염증에 효과가 있습니다.
시금치는 다양한 요리에 사용됩니다. 살짝 데쳐서 갖은양념으로 무치기도 하고, 국거리로도 인기 있으며, 온국민의 간편식인 김밥에는 없어서는 안 될 재료 중 하나입니다.
시금치는 다양한 영양소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. 1컵 (81g)의 시금치에는 다음과 같은 영양소가 들어있습니다
총
-탄수화물: 3g
-식이섬유: 1g
-단백질: 2g
-비타민 A: 2500원자 질량 단위
-칼슘: 80mg
-나트륨: 120mg
-철: 0.7mg
-비타민 C: 1.2mg
또한, 시금치는 베타 카로틴, 루테인 및 제아잔틴과 같은 엽록소와 카로티노이드가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. 이러한 식물 영양소는 백내장과 황반 변성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는 건강한 시력을 유지하는 데 중요합니다.
시금치에는 다량의 옥살산 염이 포함되어 있으며 신장 결석을 함유 한 옥살산 염 병력이있는 사람들은 소비를 줄여야합니다. 매일 시금치를 먹으면 특정 비타민과 미네랄에 대한 영양 권장 사항을 충족할 수 있습니다.
시금치는 세계 10대 슈퍼푸드로 선정될 만큼 영양가가 풍부한 채소로 비타민A가 가장 많고, 비타민C와 칼슘, 철분이 풍부한 알카리성 식품입니다. 시금치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해 체내 활성산소를 제거하고, 노화를 늦춰 건강 개선에 큰 도움을 줍니다.
시금치는 다른 채소와 비교했을 때 몇 가지 독특한 장점이 있습니다
-다양한 영양소: 시금치는 다양한 비타민, 미네랄, 식물성 영양소 등이 함유되어 있어 건강에 좋습니다. 특히, 루테인과 제-아잔틴 등의 항산화제가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.
-체중 감량: 시금치는 저칼로리 식품으로,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됩니다.
-혈액 순환 개선: 시금치의 수분 함량은 혈액의 점도를 유지하고 혈액의 흐름을 개선합니다.
-피부미용: 시금치는 콜라겐 생성을 돕는 비타민 C가 풍부하여 피부 건강에 좋습니다.
-스트레스 감소: 시금치는 신체뿐만 아니라 정신에도 유익합니다. 뼈 건강: 시금치는 칼슘과 비타민 K가 풍부하여 뼈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.
-부상 회복: 시금치는 부상에서 더 쉽게 회복하는데 도움이 됩니다.
-시력 보호: 시금치는 루테인과 제아잔틴이 풍부하여 시력 보호에 도움이 됩니다.
이러한 이유로 시금치는 세계 10대 슈퍼푸드로 선정되었습니다. 다양한 요리에 활용할 수 있어 일년 내내 즐길 수 있습니다.
시금치는 다양한 요리에 사용될 수 있습니다. 여기 몇 가지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
-시금치 주스: 시금치 6줄기, 사과 1/2개, 레몬 1/4개를 믹서기에 넣어 갈아 만든 주스입니다. 비타민C가 풍부한 레몬과 사과는 시금치의 철분이 체내에 잘 흡수되도록 돕는 역할을 합니다.
-시금치 나물: 시금치를 깨끗하게 씻은 후 냄비에 물 없이 넣어 삶아 완성합니다.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 무쳐먹거나 국을 끓여 먹습니다.
-시금치 전: 시금치 5~6개, 밀가루 3~4숟가락, 달걀 2개, 당근, 콩기름, 소금 약간을 준비합니다. 시금치와 당근을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준 후 밀가루와 달걀을 풀어준 후 소금으로 간을 맞추고 섞어줍니다. 그런 다음 콩기름을 두르고 노릇노릇 구워냅니다.
이 외에도 시금치는 스프, 샐러드, 파스타, 스무디 등 다양한 요리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. 시금치를 많이 먹어 건강을 챙기세요!